MYARTS
  • 12회 다음작가전 금혜원 / Cloud Shadow Spirit..
전시기간
: 2014.06.14 ~ 2014.07.13
참여작가
전시구분
: 국내 , 개인전 , 공모전
전시장소
: 아트선재센터
 
  서울 종로구 소격동 144-2번지 (율곡로3길 87 )
관람료
: 성인 3,000원, 학생 2,000원
관람시간
: 2,3층 전시장; 오전 11시 ~ 오후 7시
 
  1층 라운지; 오전 10시 ~ 오후 7시
휴관일
: 월 신정, 구정, 추석 당일휴관
문의전화
: 02-554-7332
홈페이지
: www.artsonje.org
전시개요
박건희문화재단과 아트선재센터는 다음작가상 12회 수상자인 금혜원의 12회 다음작가전 금혜원 / Cloud Shadow Spirit(구름 그림자 영혼)전을 공동주최한다. 
다음작가상은 박건희문화재단에서 2002년부터 매년 5월 공모를 통해 사진을 매체로 작업하는 한국의 젊은 예술가를 선정하여 지원해온 작가 지원 사업이다. 지난 12년간의 지원자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한국 사진의 경향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만큼 대표적인 국내 예술 창작 지원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선정되는 1인의 수상자는 1년 동안 작업 비용을 지원받고, 이듬해에 그 결과를 전시와 작품집으로 발표하게 된다. 다음작가상은 지난 2012년부터 작가 지원금을 늘리고 아트선재센터에서 개인전을 개최함으로써 실질적인 후원의 폭을 넓혀 명실공히 한국의 젊은 예술가들에게 최고의 등용문이 되었다.
금혜원은 <Blue Territory>(2006~2010)<Urban Depth>(2010~2011)시리즈를 제출하여 12회 다음작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Urban Depth>는 도시의 지하 구조물을 직설적 시각에서 드러낸 작업으로 현대 사회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의 또 다른 측면을 보여주었다.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파란색 타포린이 만들어낸 풍경에 집중한 <Blue Territory>는 도시의 시간적 이면을 보여줌으로써 현대적 삶에 대한 사유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건희문화재단과 아트선재센터의 적극적인 후원을 바탕으로 작가는 1년 동안 반려동물에 관한 작업을 진행하였고 한국 현대미술의 중심에 위치한 아트선재센터에서 12회 다음작가전 금혜원 / Cloud Shadow Spirit(구름 그림자 영혼)전을 발표한다.
 
q전시 소개
 
금혜원 작가가 지난 작업에서 도시의 시공간적 이면에 집중해왔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반려동물에 대한 작업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에 대한 이 작품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그 출발점이 대상의 외형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체에서부터 출발하는 관계에 대한 것이라는 판단에 이르게 될 것이다. 삶의 환경에서부터 우리가 사회 안에서 맺고 있는 관계로의 이 변화는 인간을 향한 변모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그러한 관계를 통해 존재의 의미를 찾는다. 급격히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인간 사회에는 더 복잡한 관계들이 형성되어 왔지만 그 이면에는 군중 속의 고독, 즉 대중사회 속에서 타인에 둘러싸여 살아가면서도 내면의 고립이 증가하는 사회적 현상이 대두되었다. 정신적 외로움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반려 동물의 양적, 질적 증가를 가져왔고 작가는 현대사회에서 반려 동물과의 교감이 끝을 맺는 지점에 집중한다.
그렇다면 왜 작가는 유독 반려 동물의 죽음에 천착하는 것일까? 이것은 그가 진행해 왔던 작업의 연장선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대상에 대한 작가의 시선은 분명 즉물적이다. 사진의 다분히 공격적인 시각적 특성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그 대상을 통해 작가가 이야기하려는 인간 자체에 다가서는 길에는 여러 번의 굴절이 존재한다. 도시에 대한 그의 이야기들이 시공간적 반영을 통해 인간을 향했다면 이번 시리즈에서는 삶과 죽음이라는 동전의 양면, 관계라는 설정을 이용해 현대 사회에서의 인간 존재에 다가선다. 이 과정에서 작가는 보다 넓은 관객의 사유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금혜원은 반려 동물에 대한 시선을 통해 강요가 아닌 권유를 시도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스스로 다다를 수 있는 지점은 인간의 애정과 집착일 수도 있고 죽음을 다루는 시스템이나 영원에 대한 근원적 욕망, 혹은 또 다른 어느 곳일 수도 있다. 그곳이 어디이든 우리는 이 전시를 통해 사회, 그리고 인간 존재에 대한 또 한번의 정신적 향유를 경험하게 된다.
 
 
q 교육 프로그램
-    단체 전시관람: 유치원생~고등학생 대상, 전시기간 중 사전예약
-    도슨트 안내 및 교육 프로그램 문의
 
 
 
          사무소, T. 02-739-7098, artsonje_edu@hanmail.net
'12회 다음작가전 금혜원 / Cloud Shadow Spirit(구름 그림자 영혼)' 전시작품
공유하기

댓글 쓰기

  • 만족도
MYARTS